• www.kyeongin.com
  • 우리학교신문
  • 안양종합학생뉴스
메뉴

미디어 리터러시 연구소

미디어 리터러시란?

 

미디어교육은 다양한 미디어를 통해 보고 듣는 메시지를 선별·비판적으로 이해하고 분별 있게 이용하며, 자기 의견이나 생각을 미디어를 통해 표현하고 소통할 수 있는 ‘미디어 리터러시’ 능력을 갖춘 수용자를 양성하는 교육입니다.


미디어교육의 범위는 신문, 방송 등 전통적인 미디어에서 넓게는 영화, 광고 등 모든 종류의 미디어와 그 미디어가 제공하는 콘텐츠를 포함합니다. 최근에는 미디어 환경의 급격한 변화에 따라 인터넷, SNS 등 온라인 미디어와 서비스도 그 대상이 되고 있습니다.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왜 필요할까?

 

 

1. 자녀에게 반드시 필요한 교육

 

2. 4차 산업혁명과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 

 

3. SNS와 함께 살아가는 청소년들

 

 

 

1. 자녀에게 반드시 필요한 교육

하루에 많은 시간을 미디어와 함께하는 자녀들을 위해 리터러시 교육은 필수적입니다. 교육을 통해 자녀가 미디어를 통해 받아들이는 수많은 정보를 제대로 이해하고 판단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2. 4차 산업혁명과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 

미국교육공학협회에서는 미디어 리터러시의 구성요소를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요구되는 필수역량인 4C, 즉 비판적 사고와 문제해결능력ㆍ창의성ㆍ의사소통ㆍ협업 능력을 모두 포함하고 있습니다.

 

3. SNS와 함께 살아가는 청소년들

SNS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를 말합니다. 주로 페이스북인스타그램유튜브트위터카카오톡 등 인터넷망을 기반으로 관계를 만들어가는 서비스입니다. 청소년기에 있는 아이들은 주로 SNS를 통해 친구들과 관계를 맺으며 또래집단과의 유대감과 소속감을 느끼므로 부모도 SNS에 대해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① 인간관계를 통해 자아 형성 

청소년기의 아이들은 거울을 통해 자신의 외모를 파악합니다. 이처럼 주변사람들이 자신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파악하며 자아를 형성해 나가게 됩니다. 주변 사람들이 말하는 ‘나’는 곧 ‘거울에 비친 자아’인 셈입니다. 자녀에게 거울의 역할을 하는 사람들은 가족친구선생님 등 주변사람들입니다. 자녀는 그들과 좋은 인간관계를 맺으면서 자신을 파악하고 긍정적인 자아정체성을 형성해 나갑니다.

  

②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은 필수 

청소년기의 아이들에게 있어 SNS는 일상이며 그 속에서 수많은 인간관계를 만들어갑니다. SNS로 정보를 공유하고 생일선물을 보내고 유치원 동문회를 하며, 오랜 친구의 소식을 전해 듣고 연예인과 친구관계를 맺기도 합니다. 자녀들은 SNS 친구의 한 마디에 울기도 하고 웃기도 합니다. SNS는 그만큼  아이들에게 중요한 공간이지만 부모나 교사가 지켜보지 못하는 아이들만의 공간이기도 합니다. 최근 스마트폰이나 모바일 기기 중독 문제가 심각해지고 있어 접근부터 차단 시켜야 한다는 의견도 있지만, 올바른 사용과 활용을 위해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은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