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www.kyeongin.com
  • 우리학교신문
  • 안양종합학생뉴스
메뉴

경인일보 교육

학교 시설물 '고충해결' 어디든 달려간다… 안성교육지원청 '제로백솔루션'

 

교육시설관리센터, 2개팀 가동
리프트 차량 구매 긴급보수 지원
친환경 제초제 개발 상용화 눈앞


안성교육지원청 교육시설관리센터의 새로운 학교 관리방안인 '제로백솔루션'(ZERO 100 SOLUTION) 정책이 일선 학교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다.

27일 안성교육지원청 등에 따르면 안성교육청 교육시설관리센터는 올초 기존 업무인 학교 긴급보수와 소규모 공사, 인력지원 등을 통한 시설물 관리만으로는 일선 학교들의 고충을 해결, 만족도를 충족시키기에 역부족하다고 자체 판단했다.

이에 센터는 관내 학교들을 대상으로 기술 및 인력 지원을 통해 학교 측의 불만을 '제로화'하는 제로백솔루션 정책을 본격 추진했다. 정책 명칭인 제로백솔루션은 불만을 '제로화'하고, '100%로 해결'해 만족을 극대화한다는 의미를 갖고 있다.

센터는 우선 8명의 교직원으로 구성된 2개 팀을 만들어 기존 시설물 관리 업무 이외에 시설물 관리 업무를 대상 학교 교직원들과 협업 시스템을 구축해 문제를 해소해 나가는 업무를 개시했다.

센터는 상반기에만 보개초와 서삼초, 안성고 등에서 해당 학교 교직원들과 함께 운동장과 보도블록내 잡초제거 등을 실시했다. 또 삼죽초와 광덕초에서는 교내 에어컨 필터 세척 등의 활동도 진행해 해당 학교 교직원과 학생들로부터 호평을 받았다.

 

 

특히 센터는 리프트가 장착된 2.5t 차량을 구입 및 개조해 제로백솔루션 차량으로 만들어 문제 해결 요청이 있는 일선 학교를 방문해 한 번에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필요한 장비를 구비, 제로백솔루션 정책을 정착시키는데 한몫을 톡톡히 했다.

이밖에도 센터는 제로백솔루션 정책을 극대화하기 위해 일선 학교들의 문제점을 좀 더 효율적이고 빠르게 해결할 수 있도록 자체적으로 연구 및 개발에도 힘을 쏟고 있다.

센터는 상반기에 예산 절감과 제초 효과가 높은 화염제초기를 자체 개발해 시연회를 가진 뒤 상용화시켰음은 물론 현재도 인체에 무해하고, 비용을 큰 폭으로 낮출 수 있는 친환경 제초제 개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친환경 제초제는 개발 완료를 눈앞에 두고 있으며, 하반기에는 시연회 과정을 거쳐 상용화할 계획이다.

안성교육청 이해석 경영지원과장 겸 센터장은 "이번 제로백솔루션 정책은 센터내 모든 구성원들이 기존의 업무에만 몰두하면 '타성에 젖어 교육환경의 질 향상에 보탬이 되지 못한다'는데 공감을 하고, 센터 기능의 다변화를 통해 센터의 존재 가치를 높이기 위해 시행하게 됐다"며 "현재도 해당 정책에 대한 일선 학교들의 평가가 높지만 이에 만족하지 않고 좀 더 나은 교육환경개선을 위해 구성원 모두가 힘을 합쳐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안성/민웅기기자 muk@kyeongin.com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